안녕하세요~ 우선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인사드립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는 제가 좋아하는 방송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건강, 음식, 생활과학, 실생활경제를 포함 각 가지 생활정보 등 실생활에 꼭 필요한 아이템을 선정,

스튜디오에 전문연사를 초대해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는 한편, VCR 취재를 통해 현장감 잇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화상담석,

시청자전화 등을 마련, 시청자와 함께 교감하는 방송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1세기 정보화시대를 맞아,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 속에서 오히려 갈 길을 잃기 쉬운 요즘, 요일별로 다양하고 세분화된 아이템을

시의적절하게 선정하여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방송함으로써 타방송 채널과 차별화 하고 있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제작진은, '전통'이란 이름으로 포장된 구시대적인 방송이 아니라, 새로운 정보와 함께 늘 거듭나는 방송,

시청자 피부에 직접 와 닿는 생생한 정보전달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요약 : 시사교양 / 1983년 10월 31일부터 방송중입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편성 : [지상파TV] KBS1TV 매주 월~금 오전 10시 00분부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진행 : 이재홍, 이선영

건강, 음식, 생활과학, 실생활경제를 포함 각 가지 생활정보 등의 정보를 전문연사를 통해 정확한 지식을 제공하는 정통교양정보 프로그램이다.

 

 

◆ 기획 의도 ◆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다! 급성 심정지

최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으로 인해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진 급성 심장정지.

국내 급성 심장정지 환자 수는 2008년 인구 10만 명당 41.4명, 2010년 44.8명, 2013년 46.3명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놀라운 사실은 급성 심장정지 사망자 수가 교통사고 사망자 수에 비해 무려 3배나 높다는 것!

또한 급성 심장정지 발생 후, 정상생활을 할 수 있는 환자는 불과 2.3%(2013년 기준) 수준이다.

특히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등을 앓고 있다면 더욱 주의해야 한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갑작스럽게 찾아와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는

급성 심장정지의 원인 질환과 대처 및 관리 방법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본다.

 1. 급성 심정지를 부르는 심장질환 - 협심증

협심증:  심장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생기는 병

심장은 심근이란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심근이 수축했다 확장했다 하는 힘으로 혈액을 온몸에 보내는 펌프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 몸의 모든 기능은 이 혈액을 통해필요한 산소와 에너지를 공급 받고 있다.

그리고 심장역시 다른 기관과 마찬가지로 혈액을 통해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 받아야 그 기능을 유지할 수가 있다.

그런데 심장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기름이 쌓이고 염증 반응에 의해 혈관 혈관내경이

좁아지면 심장에 혈액 공급이 원활히 되지 못하게 되는 질환이다.


- 협심증의 증상

협심증의 대표 증상은 흉통. 귀 밑턱 부근부터 목, 가슴, 왼쪽 어깨와 팔, 배꼽 위 복부까지 다 올수 있다.

그런데 이 흉통의 대표적인 증상이 3G, 조이고 짓누르고 쥐어짜는 증상이다.

1. 누가 가슴을 꽁꽁 묶기라도 조이면서 숨이 막히는 통증

2. 가슴에 돌을 올려놓은 듯 짓누르는 것 같은 통증

3. 행주처럼 심장을 쥐어짜는 것 같은 통증

이외에도 고춧가루를 뿌린 듯 쓰라리거나 식은 땀이 동반되는 증상이 최소 20-30초 이상,

대게는 1분 이상 지속된다면 협심증일 가능성이 높다.

 
2. 급성 심정지를 부르는 심장질환 - 심근경색


심근경색

심장으로의 혈류공급이 완전히 차단되어 심장근육이 괴사되는 상태의 질환.

협심증보다 더 심각한 상황.

심근경색은 6-12시간 안에 혈류공급을 다시 재개하지 않으면 일부 심장근육이 완전히 괴사되어서 제 기능을 못하게 된다.

 

- 심근경색의 증상

1) 운동과 상관없이 안정 시나 취침 시에 흉통이 발생.

2) 협심증의 경우는 쉬면 대개 10분 이내에 흉통이 덜해지고 소실되지만,

심근경색증의 경우에는 통증이 더 심해지고 30분이상 지속된다

3) 통증의 강도가 훨씬 강해서 심근경색증의 통증은 이제껏 경험하지 못했던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식은 땀이 흐르게 되고 환자들의 표현을 빌리자면 죽음의 공포감을 느끼게 되는 통증이라고 한다.

- 심근경색의 치료

1) 스텐트 삽입: 우선 혈관이 막혔다면 허벅지 부위의 동맥을 통하여 심장동맥 확장술을 하고

금속그물망인 스텐트를 삽입해 심장동맥을 넓혀주어 혈액의 흐름을 되돌린다.

2) 심장혈관 우회술: 워낙 혈관전체가 좁아져 있거나 여러 혈관에 협착이 있는 경우에는 ‘심장혈관 우회술’ 이라는

심장수술을 하여 다른 부위 혈관으로 옆길을 만들어 피를 공급해주는 수술을 한다. 


 - 심근경색의 재발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흡연을 계속하면 90%이상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

또 포화지방 기름기 위주의 식단,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경우에도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평소에 짜게 먹으면 혈압상승으로 인해 역시나 재발 위험이 높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이 있으신 사람들은 생활습관을개선하는 것이 가장 근본 치료이다.

 3. 급성 심정지를 부르는 심장질환 - 부정맥

부정맥: 한 마디로 맥이 정상이 아닌 경우. 보통 정상인의 심장 박동 수는 1분에 60-100회 정도인데,

이보다 너무 느리거나 빠른 맥, 그리고 어떤 때는 불규칙한 맥박이 되는데, 이것들을 합쳐서 부정맥이라고 한다.

심장이 너무 늦게 뛰면 신체 각 부위에서 필요한 혈액을 충분히 보낼 수 없기 때문에 어지럽거나 힘이 없거나 정신을 잃을 수 있고.

반면 심장박동이 너무 빠를 경우에도 심장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증상이 생긴다.

- 부정맥의 종류

정상인의 심장 박동수가 분당 60-100.

분당 60회 이하 뛰는 것을 서맥, 분당 100회이상 뛰는 것을 빈맥 특히 분동 300번 이상이 되면 세동이라고 하는데

이정도면 수축기능은 할 수 없고 심장이 진동하는 정도이다.

심방에서 생기는 심방세동은 심실기능은 있어서 대부분 당장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심실에서 발생하는

심실세동은 심장기능을 할 수가 없어서 즉각적인 제세동 치료를 하지 않으면 바로 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다.

 

 - 부정맥의 증상

부정맥으로 인한 증상은 상당히 다양한데,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가장 흔하고,

이 외에도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증상, 무기력감,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찬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다.

부정맥이 심한 경우에는 신체에 필요한 혈액 공급을 원활히 할 수 없게 되어서 어지러움증이나 정신을 잃는 실신에 이를 수 있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 부정맥의 치료법

1) 맥이 빠른 빈맥의 경우에는 항부정맥제를 이용하여 빈맥을 억제하는 방법이 제일 흔히 사용되고,

이외에 전극도자절제술이라는 시술을 이용하여 부정맥 발생부위를 파괴시키는 방법도 많이 사용된다.

2) 아주 위험한 심실성 부정맥 (심실세동)의 경우에는 전기 충격기를 신체에 삽입하는 심실제세동기 치료를 한다.

3) 너무 늦은 서맥의 경우에는 효과적인 약물치료 방법이 없고 심장 박동기를 인체 내에 삽입하여야 한다.

이 심박동기가 심장에 자극을 줘 일정속도 이상으로 뛰게 해 준다.

  

4. 내 가족이 급성 심정지로 쓰러진다면? 3 go! - 깨우고, 알리고, 누르고!

1) 깨우고!

쓰러진 환자를 발견하면 환자의 어깨를 양손으로 가볍게 두드리면서

환자의 이름을 불러주거나 ‘괜찮으세요’ 라고 큰 소리로 의식을 확인하고 측면에서 가슴과 배가 올라오는지 호흡을 확인한다.

2) 알리고!

최대한 빨리 119에 신고한다.
환자의 발생위치, 사고 발생 경위와 환자의 상태, 사고의 종류를 반드시 말한다.

3) 누르고!

가슴 압박: 가슴의 정 중앙에 양손을 포개어 눌러준다.

이때, 처치자의 팔꿈치는 펴고 양다리는 어깨너비로 벌린 다음 엉덩이를 들어 처치자와 환자가 90도가 되도록 한다.

깊이 5~6cm 깊이, 분당 100~120회 속력으로 30회 눌러준다.


인공호흡

이마를 짚고 턱을 잡아서 머리를 젖힌 뒤 코를 잡고 입을 벌린 뒤 숨을 2회에 걸쳐 불어넣는다.

 가슴 압박과 인공호흡을 번갈아 가며 반복 시행한다.

 

 -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제세동기 사용법>

대체로 자동제세동기는 전원을 켠 후 해당 단계마다 안내음성이 나온다.

1. 자동제세동기 도착

2. 전원 켜기 (자동제세동기의 1번 버튼을 누른다)

3. 두 개의 패드를 가슴에 부착 후 자동제세동기에 연결

4. 심장리듬 분석 (자동제세동기의 2번 버튼을 누른다.)

: 심장리듬을 분석하는 동안 환자와 접촉하여서는 안된다.

5. 제세동 실시 (자동제세동기의 3번 버튼, 또는 번개모양이 그려진 버튼을 누른다.)

: 제세동을 실시하는 동안 환자와 접촉하여서는 안된다.

6 .즉시 심폐소생술 다시 시행.

7. 구급대 도착 전까지 4~6번 반복한다.

지금까지 최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으로 인해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진 급성 심장정지.

국내 급성 심장정지 환자 수는 2008년 인구 10만 명당 41.4명, 2010년 44.8명, 2013년 46.3명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놀라운 사실은 급성 심장정지 사망자 수가 교통사고 사망자 수에 비해 무려 3배나 높다는 것!

또한 급성 심장정지 발생 후, 정상생활을 할 수 있는 환자는 불과 2.3%(2013년 기준) 수준이다.

특히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등을 앓고 있다면 더욱 주의해야 한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갑작스럽게 찾아와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는

급성 심장정지의 원인 질환과 대처 및 관리 방법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봤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다! 급성 심정지 이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정보를 알려주시는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제작진 여러분에게 감사 인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