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인사드립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는 제가 좋아하는 방송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건강, 음식, 생활과학, 실생활경제를 포함 각 가지 생활정보 등 실생활에 꼭 필요한 아이템을 선정,

스튜디오에 전문연사를 초대해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는 한편, VCR 취재를 통해 현장감 잇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화상담석,

시청자전화 등을 마련, 시청자와 함께 교감하는 방송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1세기 정보화시대를 맞아,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 속에서 오히려 갈 길을 잃기 쉬운 요즘, 요일별로 다양하고 세분화된 아이템을

시의적절하게 선정하여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방송함으로써 타방송 채널과 차별화 하고 있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제작진은, '전통'이란 이름으로 포장된 구시대적인 방송이 아니라, 새로운 정보와 함께 늘 거듭나는 방송,

시청자 피부에 직접 와 닿는 생생한 정보전달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요약 : 시사교양 / 1983년 10월 31일부터 방송중입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편성 : [지상파TV] KBS1TV 매주 월~금 오전 10시 00분부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진행 : 이재홍, 이선영

건강, 음식, 생활과학, 실생활경제를 포함 각 가지 생활정보 등의 정보를 전문연사를 통해 정확한 지식을 제공하는 정통교양정보 프로그램이다.

 

 

◆ 기획 의도 ◆

약이되는 운동 독이 되는 운동

요즘 누구나 흔히 즐기는 요가, 헬스, 등산부터 생소한 이름의 타바타, 크로스 핏까지!

 건강하게 잘~ 사는 것이 화두가 되면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운동.

단연 건강 비결의 으뜸이지만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적당한 근육운동과 유산소 운동은 건강 증진에 유익하지만, 과도한 근육운동은 근육 파괴, 중성지방 양산, 면역력 저하를 가져올 수 있고,

과도한 유산소운동은 관절 이상이나 심근경색을 불러올 수도 있다.

또한 같은 운동이라도 어떤 사람에게는 득이 되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독이 될 수도 있다는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약이 되는 운동과 독이 되는 운동에 대해 알아본다.

1. 디스크와 고관절 이상에 좋은 허리 근육 강화 운동

- 순환 운동

“하나, 둘, 셋...여덟까지 구령 넣으며” 가볍게 제자리 걷기 --> 앞으로 몸통 숙여 무릎잡기--> 제자리 걷기 -->

몸통 뒤로 젖혀 엉덩이잡기 --> 제자리 걷기 --> 몸통 왼쪽으로 구부려 무릎바깥 다리잡기 --> 제자리 걷기 -->

몸통 왼쪽으로 구부려 무릎바깥 다리잡기

<콧노래’하기나 ‘옆사람과 대화 나누기’가 힘들어 질 정도면 운동을 멈춘다. 하루 1~2회 반복>

 

2. 당뇨병 환자에게 약이 되는 체조 (준비물 : 작은 페트병 2개)

- 런지 운동

페트병을 양손에 잡고 TV를 보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한쪽 무릎만 굽혔다 일어서기를 반복한다.

호흡은 정상호흡을 유지하며 걷고 호흡이 조금 가빠져‘콧노래’하기나‘옆 사람과 대화 나누기’가

힘들어 질 정도면 운동을 멈춘다. 하루 1~2회 반복

 

3. 암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법

유방암

- 양팔 뻗어 주먹 쥐기

양 옆으로 팔을 뻗고 주먹을 쥐었다 폈다 한다. 10회 반복한다. (혈액순환에 도움)

- 양팔 뻗어 돌리기

옆으로 팔을 뻗고 팔 전체를 천천히 원을 그리듯 돌려준다. 앞뒤로 10회씩 반복한다. (어깨주변 근육 강화)

- 옆으로 뻗어 당기기

수건을 이용해 옆으로 팔을 옆으로 뻗어 천천히 당겨준다. 좌우 10회씩 반복한다.

(가슴 근육 스트레칭)

갑상선암

- 비스듬히 기울이기 (승모근 스트레칭)

한쪽 팔을 들어 반대쪽 머리 옆을 잡는다. 45도 앞쪽으로 천천히 당겨 10초간 유지한다.

좌우 교대로 10회 반복한다.

- 목 근육 스트레칭 (목 갈비근, 목빗근 스트레칭)

한쪽 손바닥으로 반대쪽 목을 누르고 손바닥을 천천히 빗장뼈 방향으로 내려주면서 머리는 반대쪽으로 기울여준다.

속으로 구령을 넣어 가면서 천천히 실시하고 좌우 교대로 10회 반복한다.

 

1. 유산소 운동 시 20분 이상해야 지방이 탄다.

우리 몸은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운동 초반기에는 지방보다는 당을 씁니다.

운동에 얼마나 익숙하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걷기와 같은 운동은 보통 사람들의 경우는 30분 이후부터 지방을 당에 비해 훨씬 많이 쓰는 상태로 변화하게 되고,

운동에 익숙한 경우에는 20분 정도부터 지방을 태우기 한다.

2. 운동 후엔 개운하게 사우나로 마무리한다.

운동 후 사우나는 위험할 수 있다.

운동 직후의 몸은 운동 중인 상태와 유사해서 사우나를 하게 될 경우 일사병과 같은 상황을 발생시켜

신체에 큰 부담을 주어 드물지만 심할 경우 사망할 수 있다.

3. 바쁘다 바빠~ 평일에 바쁘니까 운동은 몰아서 주말에만 한다.

운동할 시간이 전혀 없어서 그렇게 한다면 안하는 것 보다는 낫겠지만 효과가 크진 않다.

운동 효과를 보려면 일주일에 세 번은 해야 하고 적어도 두 달 이상 꾸준히해야 한다.

반대로 운동을 중단하면 한 달 내로 원상태로 돌아간다.

4. 최고의 운동은 ‘편하게 걷기’다

운동 원칙 중 하나가 과부하(overloading)이다. 쉽고 편안한 동작만 한다면 근력이나 심폐기능 증진 효과가 없다.

기분만 좋아지는 것이다. 따라서 일정한 간격으로 본인의 능력보다 약간 힘들게 운동을 해야 한다.

걷기의 경우는 속도나 거리를 늘리고 근력 운동은 중량을 높인다.

* 나무에 등치기 운동 효과가 있을까?

척추 주변의 근육에 자극을 주어 마사지 효과를 기대하는 것 같지만, 의학적인 근거는 없다.

반면, 너무 심하게 나무 등치기를 할 때는 척추골에 자극이 되어 척추 골절이 유발될 수 있고,

척추관 협착증이나 디스크가 악화될 수 있다.

특히 등치기 운동은 스스로 강약 조절을 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골다공증이나 퇴행성 질환을 가진 노인들에겐 특히 위험할 수 있다.

지금까지 요즘 누구나 흔히 즐기는 요가, 헬스, 등산부터 생소한 이름의 타바타, 크로스 핏까지!

 건강하게 잘~ 사는 것이 화두가 되면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운동.

단연 건강 비결의 으뜸이지만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적당한 근육운동과 유산소 운동은 건강 증진에 유익하지만, 과도한 근육운동은 근육 파괴, 중성지방 양산, 면역력 저하를 가져올 수 있고,

과도한 유산소운동은 관절 이상이나 심근경색을 불러올 수도 있다.

또한 같은 운동이라도 어떤 사람에게는 득이 되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독이 될 수도 있다는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약이 되는 운동과 독이 되는 운동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봤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약이 되는 운동과 독이 되는 운동 이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정보를 알려주시는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제작진 여러분에게 감사 인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