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인사드립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는 제가 좋아하는 방송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건강, 음식, 생활과학, 실생활경제를 포함 각 가지 생활정보 등 실생활에 꼭 필요한 아이템을 선정,

스튜디오에 전문연사를 초대해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는 한편, VCR 취재를 통해 현장감 잇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화상담석,

시청자전화 등을 마련, 시청자와 함께 교감하는 방송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1세기 정보화시대를 맞아,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 속에서 오히려 갈 길을 잃기 쉬운 요즘, 요일별로 다양하고 세분화된 아이템을

시의적절하게 선정하여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방송함으로써 타방송 채널과 차별화 하고 있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제작진은, '전통'이란 이름으로 포장된 구시대적인 방송이 아니라, 새로운 정보와 함께 늘 거듭나는 방송,

시청자 피부에 직접 와 닿는 생생한 정보전달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요약 : 시사교양 / 1983년 10월 31일부터 방송중입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편성 : [지상파TV] KBS1TV 매주 월~금 오전 10시 00분부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진행 : 이재홍, 이선영

건강, 음식, 생활과학, 실생활경제를 포함 각 가지 생활정보 등의 정보를 전문연사를 통해 정확한 지식을 제공하는 정통교양정보 프로그램이다.

 

 

◆ 기획 의도 ◆

백색육이 뜬다~ 닭고기로 만드는 맞춤 건강식

 한국인의 연간 평균섭취량 60만 톤, 한 명당 1년에 11.7kg을 소비하는 이것, 바로 닭고기인데요.

담백하고 쫄깃한 살코기에, 고소한 껍질, 날개, 닭발까지 어느 것 하나 버릴 부위가 없는 '국민 간식'입니다.

게다가 남녀노소 즐기는 닭고기엔 영양도 듬뿍 담겨있다는데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닭고기의 맛을 살린 우리 가족 건강 요리부터 숨은 영양까지, 속속들이 알려드립니다.

(1) 백색육의 영양

일반적으로 육류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복부 비만이나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대장암 등 다양한 질병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는 붉은 색의 적색육 섭취량과 관련이 높다. 세계암협회의 암 예방 지침에 보면 적색육

섭취를 줄이라는 권고사항이 있다. 하지만 같은 육류라도 백색육인 닭고기와는 관련이 없다. 오히려 일부

논문에서는 백색육 섭취가 많을수록 대장암 발병율이 낮아졌다는 연구도 있다.

또한 닭고기의 리놀렌산은 암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며, 동맥경화. 심장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백색육은 조류, 즉 닭고기나 오리고기, 칠면조 고기가 해당되는데 적색육에 비해 근육 색소인 미오글로빈이

적어서 색이 진하지 않으며, 포화지방 비율이 적고 질긴 결체조직이 적어서 상대적으로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육류이다.

또 백색육의 경우, 지방이 껍질 부위에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만 벗겨 드시면 고단백, 저지방의 건강한 육류를 먹을 수 있다.

 

(2) 닭고기로 만드는 건강식

1. 감자 당면 닭찜

재료 : 닭 한 마리, 감자 2개, 당근 ¼개, 양파 1개, 청양고추 2개, 대파 1대, 감자당면 50g,떡볶이 떡

양념장 : 간장 6큰술, 배즙 6큰술, 국간장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다진 마늘 2큰술, 물엿 1큰술, 설탕 1큰술

 1. 닭은 한입크기로 손질해서 깨끗이 씻은 후 건져내고 청양고추, 조미술, 후추 넣고 삶아낸다.

(tip. :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과정이다.)

2. 삶아낸 닭고기와 육수에 준비해둔 감자, 당근, 양파, 대파 넣고, 양넘장 ½분량 넣고 끓여준다.

(tip : 양념장을 자꾸 끓이면 짤수 있기 때문에 ½, ½ 나누어서 넣는다.)

3. 당면, 떡, 나머지 양념 넣고 끓여준다.

(tip. 당면을 충분히 불려서 넣어야 익는 속도가 같아진다.)

 
2. 참나물 닭가슴살 무침

재료 : 참나물 250g, 닭 가슴살 150g, 맥주 1컵 혹은 소주 ½컵

양념재료 : 고춧가루 2큰술, 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매실청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 1큰술, 홍고추 1개

 1. 참나물 줄기 끝부분은 조금 자르고 약 4cm 길이로 썰어준다.

2. 닭 가슴살은 깨끗이 씻어 맥주 1컵에 삶아서 한입크기로 찢어 준비한다.

3. 양념재료를 모두 섞어 12시간정도 양념 숙성 후 먹기 직전에 살살 무쳐 완성한다.

3. 춘천 닭갈비

메인 재료 : 닭고기 400g, 양배추50g, 양파½개, 당근⅓개, 홍고추1개, 청고추1개, 고구마1개 깻잎 10장, 떡볶이 떡

 닭고기 밑간 재료: 조미술 2큰술, 배즙 1큰술, 양파즙 1큰술, 후추, 카레가루 ½작은술, 간장 1작은술 고춧가루 4큰술, 고추장 2큰술, 간장 2큰술

 양념 재료 : 고춧가루 4큰술, 고추장 2큰술, 간장 2큰술, 배즙 2큰술, 양파즙 1큰술, 후추,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굴소스 1작은술, 올리고당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1. 칼 끝으로 닭다리를 기역자 모양을 그리면서 잘라준다. 뼈 주변을 따라 칼집을 넣어서 펼친다.

뼈를 도려내 제거하고 껍질도 제거한다.

2. 뼈를 제거한 닭다리를 5-6등분 해준다.

3. 양배추, 당근을 길이로 채썰고, 고추는 1cm길이로 썰고, 대파는 반 갈라서 채썰고 깻잎은 채썰고, 고구마는 0.5cm 두께로 껍질째 잘라준다.

4. 떡볶이 떡은 물에 살짝 불린다.

5. 먼저 1에 닭고기 밑간재료를 넣고 12시간정도 재운 뒤 양념재료로 12시간정도 재운다.

6. 두껍고, 깊이가 있는 팬에 밑간한 닭고기를 넣고 나머지 3,4 넣고 충분히 익혀서 먹는다.
 

4. 닭고기 수프

재료 : 약닭 한 마리, 작은 감자2개, 양파1개, 당근1개, 사과1개, 마늘6톨, 통후추,

월계수잎, 소금, 후추

(Q/ 시중에 파는 일반 닭과 약닭은 다른가?)

 1. 닭은 깨끗이 손질 후 4등분하고, 껍질 및 기름은 모두 제거하고 끓는 물에 한 번 넣었다가 꺼내 준비한다.

Q/ 닭고기 껍질과 기름을 쉽게 제거하는 법?

2. 감자, 양파, 당근, 사과등은 큼직큼직하게 썰어 준비

3. 냄비에 1,2 물을 넣고 통후추, 월계수잎 넣고, 통마늘 넣고 끓이면서 끓어오르면 거품을 걷어내고 약 한 시간 반 정도 푹 익힌다.

5. 마지막 소금, 후추 간을 하고 한다.

 

5. 닭 육수 맛있게 우려내는 법

1) 닭 한 마리는 살을 발라 준비 후,

끓는 물에 한번 끓여 깨끗이 씻는다.

2) 닭 뼈와 파, 마늘, 양파, 사과, 통후추, 월계수 잎,  청양고추 등을 넣고 5시간정도 약한 불에 끓여낸 후

소쿠리에 건져 뼈와 채소는 버리고 닭육수만 사용한다.

tip. 뼈에 붙은 살을 깨끗이 발라내어야 개운한 맛의 육수를 낼 수 있고, 한소끔 끓여낸 후

불을 줄여 은근히 우려야 깔끔한 맛이 난다.

(3)  닭고기의 부위별 영양

닭 가슴살은 고단백, 저지방의 대표 부위. 다이어트나 근육 강화를 원하는 헬스 하는 사람들에게 좋고,

닭 다리살은 육질이 탄력이 있어서 맛이 좋기 때문에 고단백질 필요한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좋다.

닭 안심은 지방이 적고 부드러워 카레 등 각종 요리에 잘 어울리며 어르신들이 드시기에 좋다.

닭 날개살은 양은 적지만, 적당한 지방과 함께 매우 부드러워 미식가들에게 좋은 부위.

모래주머니는 콜라겐도 풍부하고 씹는 질감이 좋고 특히 콜라겐이 피부에 좋다.

지금까지  한국인의 연간 평균섭취량 60만 톤, 한 명당 1년에 11.7kg을 소비하는 이것, 바로 닭고기인데요.

담백하고 쫄깃한 살코기에, 고소한 껍질, 날개, 닭발까지 어느 것 하나 버릴 부위가 없는 '국민 간식'입니다.

게다가 남녀노소 즐기는 닭고기엔 영양도 듬뿍 담겨있다는데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닭고기의 맛을 살린 우리 가족 건강 요리부터 숨은 영양까지, 속속들이 알아봤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백색육이 뜬다~ 닭고기로 만드는 맞춤 건강식 이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정보를 알려주시는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제작진 여러분에게 감사 인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