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인사드립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는 제가 좋아하는 방송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건강, 음식, 생활과학, 실생활경제를 포함 각 가지 생활정보 등 실생활에 꼭 필요한 아이템을 선정,

스튜디오에 전문연사를 초대해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는 한편, VCR 취재를 통해 현장감 잇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화상담석,

시청자전화 등을 마련, 시청자와 함께 교감하는 방송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1세기 정보화시대를 맞아,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 속에서 오히려 갈 길을 잃기 쉬운 요즘, 요일별로 다양하고 세분화된 아이템을

시의적절하게 선정하여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방송함으로써 타방송 채널과 차별화 하고 있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제작진은, '전통'이란 이름으로 포장된 구시대적인 방송이 아니라, 새로운 정보와 함께 늘 거듭나는 방송,

시청자 피부에 직접 와 닿는 생생한 정보전달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요약 : 시사교양 / 1983년 10월 31일부터 방송중입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편성 : [지상파TV] KBS1TV 매주 월~금 오전 10시 00분부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진행 : 이재홍, 이선영

건강, 음식, 생활과학, 실생활경제를 포함 각 가지 생활정보 등의 정보를 전문연사를 통해 정확한 지식을 제공하는 정통교양정보 프로그램이다.

 

 

◆ 기획 의도 ◆

외상 후 스트레스 어떻게 극복할까?

연일 계속되는 사건 사고. 대한민국은 충격에 빠져있다. 하지만 그 누구보다 고통스러운 사람들은 바로 생존자들과 유가족들인데….

전쟁이나 천재지변, 사고 등을 경험한 후 극심한 공포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 이들을 고통스럽게 하는 것이 바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다.

게다가 사고를 직접 경험한 것이 아닌 간접적으로 경험한 사람들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서 안전할 수 없다는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극복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외상 후 스트레스

 -전쟁이 끝났음에도 공포 상황으로 괴로워 하는 군인들에게 내려졌던 진단

 -예기치 못했던 큰 재해, 사건, 사고로 인해 정신적인 후유증을 겪는 것

 -급성 스트레스 증상이 1달 이상 지속되면 외상 후 스트레스로 진단

 ▶대리 외상 후 스트레스

-사건·사고의 당사자가 아닌데도 간접 경험으로 인해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빠지는 현상

 -자연스러운 애도 반응

함께 아파하고 미안해 하고 슬퍼하는 감정

 -완치된 외상 후 스트레스 환자가 세월호 사고 이후 다시 증상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아짐

 -과거의 경험을 사고에 투사해 몇 배로 더 큰 고통을 느낌

 

 ▶외상 후 울분장애

-사회적인 현상, 재난에 울분, 분노, 화를 나타내는 증상

-불신과 억울함으로 문득 화가 치밀어 오르고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

 

 ▶외상 후 스트레스 환자 대응법

-충분히 시간을 두고 곁에서 돌본다

-묵묵히 들어주며 공감해준다

-지금 보이는 반응이 이상한 것이 아님을 알린다

 

▶외상 후 성장

외상의 고통을 딛고 과거보다 더 심리적으로 단단해 지는 것

 ▶일상으로의 복귀

일상으로 돌아가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제대로 하는 사회를 만드는 것

지금까지 연일 계속되는 사건 사고. 대한민국은 충격에 빠져있다. 하지만 그 누구보다 고통스러운 사람들은 바로 생존자들과 유가족들인데….

전쟁이나 천재지변, 사고 등을 경험한 후 극심한 공포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 이들을 고통스럽게 하는 것이 바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다.

게다가 사고를 직접 경험한 것이 아닌 간접적으로 경험한 사람들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서 안전할 수 없다는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극복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봤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외상 후 스트레스 어떻게 극복할까? 이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정보를 알려주시는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제작진 여러분에게 감사 인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