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저의 블로그를 찾아주셔서 감사인사드립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는 제가 좋아하는 방송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건강, 음식, 생활과학, 실생활경제를 포함 각 가지 생활정보 등 실생활에 꼭 필요한 아이템을 선정,

스튜디오에 전문연사를 초대해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는 한편, VCR 취재를 통해 현장감 잇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화상담석,

시청자전화 등을 마련, 시청자와 함께 교감하는 방송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1세기 정보화시대를 맞아,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 속에서 오히려 갈 길을 잃기 쉬운 요즘, 요일별로 다양하고 세분화된 아이템을

시의적절하게 선정하여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방송함으로써 타방송 채널과 차별화 하고 있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제작진은, '전통'이란 이름으로 포장된 구시대적인 방송이 아니라, 새로운 정보와 함께 늘 거듭나는 방송,

시청자 피부에 직접 와 닿는 생생한 정보전달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요약 : 시사교양 / 1983년 10월 31일부터 방송중입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편성 : [지상파TV] KBS1TV 매주 월~금 오전 10시 00분부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진행 : 이재홍, 이선영

건강, 음식, 생활과학, 실생활경제를 포함 각 가지 생활정보 등의 정보를 전문연사를 통해 정확한 지식을 제공하는 정통교양정보 프로그램이다.

◆ 기획 의도 ◆

<특별기획> 한국인의 7대 질환⑥ 심장질환

세계인의 사망원인 1위, 심혈관 질환! 단 1초도 쉬지 않고 움직이며 우리 몸 구석구석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심장.

그래서 심장은 곧 생명이다! 막힘없이 흐르면 생명선이지만 한군데라도 막히면 시한폭탄이 되는 심혈관!

국내 최초 협심증 환자에게 스텐트 시술 도입! 심장혈관의 가장 중요한 부위인 좌관 동맥 주간에 스텐트 시술 세계 최초 증명!

3mm의 좁은 혈관과 늘 사투를 벌이는 세계 최고의 심장 명의 박승정 교수가 말한다.

장수 시대, 심장질환의 양상이 바뀌고 있다!

스텐트 시술 무분별하게 하지 마라, 80세 이후에는 심장 판막에 주목하라!

심장 질환, 재활이 중요하다!

세계 최고 심장 시술의 대가가 전하는 건강한 심장을 위한 아주 특별한 메시지를 들어본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한국인의 7대 질환 중 심장질환에 대해 자세히 배워보자.

9월 9일 (수) 한국인의 7대 질환⑥심장질환!

심장은 주먹 크기의 자그마한 근육 덩어리이다.

심장의 제일 중요한 기능은 전신에 신선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강하게 피를 짜내서

뇌, 심장, 간, 콩팥, 팔 다리 전신으로 혈액을 뿌려주는 펌프작용을 하는 것이다.

심장을 이루는 구조를 보면 심장을 뛰게 하는 전기적인 자가 발전소가 있고, 피를 한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판막이 있고,

열심히 일하면서 심장 근육을 먹여 살리는 심장 혈관이 있다. 임금님 관 같이 생겨서 관상동맥이라고 표현한다.

심장질환을 크게 대분해 보면,

1)심장 자가발전소 및 전기 시스템에 이상이 오는 부정맥

2)판막이 좁아지거나 넓어져서 오는 판막질환

3)심장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오는 심장 혈관 질환

이렇게 나눌 수 있는데, 특히 심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오는 대표적인 질환이 협심증 심근경색증이다.

실제로 심근경색증은 전세계적으로는 아직도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무서운 병이다.

 

■ 협심증

근육 덩어리인 심장도 일을 하려면 다른 장기들처럼 혈액을 통해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아야 한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심혈관, 관상동맥인데, 그 혈관에 콜레스테롤 등의 노폐물이 자꾸 쌓이면 동맥경화가 오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수십 년 동안 쌓인 노폐물(죽상반)이 어느날 터지면서 혈관을 틀어막으면 심장혈관이 좁아지고,

우리 몸은 경고 사인을 보내게 된다. 그것이 협심증이다.

협심증의 증상은 가슴 한가운데, 팔, 목, 턱 등에 심한 통증과 압박감이 느껴지는 경우,

짓누르고 뻐개지고 벌어지는 듯한 느낌이 나고 그 순간 무섭고 두려운 감정이 든다.

높은 산을 오르거나 계단을 오를 때, 심한 운동을 할 때 통증이 느껴지고 잠시 시면서 통증이 사라진다면 의심해 봐야 한다.

 

■ 판막

심장에는 4개의 판막이 있는데, 한번 짜낸 피가 뒤로 역류하지 않도록 피가 한쪽 방향으로 흘러가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피를 뿜어주는 좌심실과 대동맥 사이에 있는 판막을 대동맥 판막이라고 한다.

나이가 들면서 이 대동맥 판막에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어 판막이 좁아지게 되는데, 이를 대동맥 판막 협착증이라고 한다.

특히 대동맥 판막은 좌심실과 대동맥 사이에서 오랫동안 높은 압력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퇴행성 변화가 많이 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판막의 석회화, 섬유화가 진행되면서 판막이 잘 열리지 않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수명이 길지 않았던 과거에는 보기 드문 병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판막협착증의 유병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고,

장수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앞으로 더 관심가져야 할 심장질환으로 꼽히고 있다.

증상은 피가 충분히 전신으로 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1)숨이 차거나, 2)심장 근육의 빈혈 협심증이 생기거나 뇌로 가는 피가 충분치 않으면 3)갑자기 실신하게 되는 것이 중요한 3대 증상이다.

 ■ 심장재활

한번 심장병이 생기신 분들은 어떤 형태든 재발해서 치료 받으러 오는 경우가 3년 내에 30%가 된다.

재활 등의 노력을 하지 않으면 10명 중 3명이 다시 재발하는 것이다. 이들의 사망률은 처음부터 3배 가량 올라간다.

그만큼 치명적이다. 재발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환자들이 치료 직후에는 경각심을 느끼다가도 일상 생활로 돌아가면 다시 예전 습관으로 돌아가 관리를 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의무적으로 심장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데, 심장질환(급성 심근경색증, 협심증 환자,

관상동맥 우회로수술 및 중재술(스텐트 시술)환자, 심장 판막 질환 환자, 심부전환자, 말초동맥 질환 환자, 심장질환 고위험 환자 등)

환자들은 재활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 심장 질환의 예방과 재활, 이렇게 하라!

1.근육량이 장수의 척도! 운동하세요.
2. 첫째도 금연, 둘째도 금연... 무조건 금연하세요.
3. 스트레스는 혈관의 적! 웃고 사세요.
4. 비만은 심장의 최대의 적! 살 빼세요.

 시대가 변하고 환경이 변하면 질병의 양상과 그 치료법도 많이 바뀌게 되는데, 심장 질환도 마찬가지다.

잘먹고 잘살게 되면서 오히려 심장 혈관질환이 늘기 시작했다. 협심증 심근경색증이 많아진 것이다.

이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질이 많은 서구식 음식문화의 도입과 경쟁적인 사회 구조 속에서의

나쁜 생활 습관, 흡연, 음주, 과도한 스트레스들이 관여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최근 2009년에 들어서면서 심장마비에 의한 급사의 빈도가 다소 줄기 시작했는데,

이는 치료기술이 발전한 것도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이런 심장병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며

지속적으로 투자를 한 결과라고도 볼 수 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한 식이요법, 운동 프로그램, 적극적인 금연 운동 등 건강한 생활 습관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에 힘을 얻은 것이다.

하지만 장수시대가 되며 노화로 인한 심장질환은 늘어나고 있다.

더불어 앞으로 5~10년 안에 심장질환과 그 치료법이 크게 바뀔 것이다.

심장혈관 질환의 대표적 병인 협심증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 수술치료, 좁아진 혈관을 우회해서 혈관을 달아주는 관동맥우회로술,

그리고 최근 보편화된 스텐트 시술이 있다. 질환의 심한 정도나 특성에 따라 치료 방법이 선택될 수 있는데,

혈관질환이 심하면 수술, 아주 경미한 정도면 약물 치료를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질환이 심하더라도 수술을 대치할 수 있는 경우는 스텐트시술이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것도 무분별하게 하기 보다는 꼭 필요한 사람, 협심증이 있는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다.

 

9월 11일 (금) 한국인의 7대 질환⑦ 치매!

세계인의 사망원인 1위, 심혈관 질환! 단 1초도 쉬지 않고 움직이며 우리 몸 구석구석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심장.

그래서 심장은 곧 생명이다! 막힘없이 흐르면 생명선이지만 한군데라도 막히면 시한폭탄이 되는 심혈관!

국내 최초 협심증 환자에게 스텐트 시술 도입! 심장혈관의 가장 중요한 부위인 좌관 동맥 주간에 스텐트 시술 세계 최초 증명!

3mm의 좁은 혈관과 늘 사투를 벌이는 세계 최고의 심장 명의 박승정 교수가 말한다.

장수 시대, 심장질환의 양상이 바뀌고 있다!

스텐트 시술 무분별하게 하지 마라, 80세 이후에는 심장 판막에 주목하라!

심장 질환, 재활이 중요하다!

세계 최고 심장 시술의 대가가 전하는 건강한 심장을 위한 아주 특별한 메시지를 들어봤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한국인의 7대 질환 중 심장질환에 대해 자세히 배워봤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한국인의 7대 질환 중 심장질환에 대해 알아보자! 이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정보를 알려주시는 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제작진 여러분에게 감사 인사드립니다.